Apple/소식

애플, 에픽 게임즈에 '예외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 밝혀

조부장 2020. 8. 19. 23:57

아이폰 포트나이트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마찰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에픽게임즈는 지난 13일 자사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에 애플과 구글에 인앱결제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는 자체 결제 시스템인 에픽 다이렉트 페이먼트(Epic direct payment)를 도입했습니다. 애플과 구글은 결제 규정을 어겼다며 포트나이트를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삭제했습니다.

애플측은 예외는 없을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App Store는 사용자에게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장소로, 개발자에게는 훌륭한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장소로 만들어졌습니다. Epic Games는 App Store에서 가장 성공적인 개발자 중 하나이며, 수백만의 iOS 이용자에게 도달하는 수십억달러 규모의 비즈니스로 성장했습니다. 우리는 Epic Games를 Apple Developer Program의 일원으로 유지하고 싶으며 그들의 앱도 스토어에 남기고 싶습니다. Epic Games가 스스로 만들어 낸 문제는 모든 개발자가 준수하는 가이드라인을 지키도록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기만 하면 해결될 수 있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고객을 보호하는 가이드라인보다 그들의 비즈니스 이익을 우선시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Epic Games에 대해 예외를 두지 않을 것입니다.

- Apple's statement (shared with Bloomberg's Mark Gurman)

구글 또한 포트나이트 퇴출 사태에 대한 성명서를 냈습니다.

열린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는 개발자들이 여러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하기로 결정한 게임 개발자들에게는 공정하고 사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들이 있습니다. 포트나이트는 안드로이드에서 여전히 사용가능하지만, 우리 정책을 위반했기 때문에 더이상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공할 수 없게 됐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포트나이트를 플레이 스토어로 복구할 수 있도록 에픽과 협상할 뜻이 있습니다.

- Google's statement

이에 에픽게임즈측은 미 연방 지방법원에 독점금지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에픽게임즈의 1984 패러디 광고

한편 에픽게임즈는 1984년 당시 애플이 맥킨토시 128K 출시를 홍보하고자 슈퍼볼에 방영했던 광고 1984를 패러디한 Nineteen Eighty-Fortnite를 게시했고, 공식 트위터를 통해 #FreeFortnite 해시태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현재 에픽게임즈의 개발자 계정을 전부 해지한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 전체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

반응형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