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PA 주식이란?

2020. 8. 24. 11:56

LUPA 주식이란?

LUPA란 21세기 소비자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들의 이니셜을 딴 것입니다. PAUL 주식이라고도 부릅니다. L은 리프트(Lyft)로, 우버의 대항마로 떠오른 승차 공유 서비스 기업입니다. U는 예상하시다시피 우버(Uber)로 전세계에서 승차 공유 서비스를 하는 기업입니다. P는 핀터레스트(Pinterest)로, 웹기반 사진 게시판과 소셜 네트워크를 융합한 기업입니다. 마지막으로 A는 에어비앤비(Airbnb)로 대중적인 여행 숙박 예약 플랫폼입니다.

위에 써있는 모든 회사들은 앱 기반 생태계를 만들었으며, 벤처 캐피탈과 사모펀드로부터 펀딩을 받았습니다. 이 회사들은 많은 이용자가 충성심을 가진 강력한 브랜드를 갖고 있지만, 이익은 적거나 적자를 면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확장성과 대중성은 주식시장에 좋은 요소가 되기 때문에 활발하게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를 제외한 회사들은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를 거쳐 뉴욕증권거래소(NYSE, New York Stock Exchange)에 상장되었습니다.

 

Lyft, 리프트

Lyft 차에 탑승한 사람들의 모습

리프트는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승차 공유(ride-sharing) 서비스입니다. 로건 그린과 존 짐머에 의해 2012년 설립되었고, "사람들의 삶을 세계 최고의 운송수단으로 돕자"는 목표로 시작됐습니다. 리프트는 2018년 22억달러의 매출을 냈지만 9억 1100만달러의 순손실을 냈습니다. 리프트의 기업가치는 210~230억달러로 평가되고 있고, Fidelity Capital Market이 비공개 지분 7%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Uber, 우버

우버 앱의 모습

우버는 리프트의 경쟁사로 승차공유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2009년 UberCab이라는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이어 우버이츠등 음식 배달이나 화물운송, 스쿠터 렌탈등의 사업분야로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우버의 인기는 인종차별이나 불공정 노동 등 여러 논란과 소송을 부르기도 했고, 우리나라 등 몇몇 나라에서는 우버를 법으로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Pinterest,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의 화면 예시

핀터레스트는 핀업보드 형식의 SNS입니다. 2010년에 설립됐고 매 달 2억 5천만명이 이용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있지만 전 세계에 핀터레스트의 오피스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미국이 아닌 나라에서 핀터레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irbnb,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로고와 숙소의 모습

에어비앤비는 2008년에 설립된 P2P 단기 숙박 플랫폼으로 당시까지만 해도 보수적이었던 여행산업에 충격을 가져왔습니다. 현재 여행 산업에 많은 확장을 했고 191개 나라의 81000개 이상 도시에서 5백만개가 넘는 숙박시설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뉴욕같은 일부 도시에서는 에어비앤비를 금지하기도 했는데, 기존 호텔 숙박업계의 로비와 더불어 에어비앤비의 치안, 안전과 탈세 문제때문이라고 합니다.

 

총평

위 4개 회사들은 평가가치가 10억달러가 넘는 흔히 유니콘이라고 말하는 스타트업입니다. 높은 기업가치와 브랜드 인지도를 감안하면 이 회사들은 미래가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핀터레스트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은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직원 1/4에 해당하는 1900여명을 정리해고했고, 우버 역시 수천명을 감원하는 중입니다. 공유경제에 기반을 갖춘 기업에게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사태는 뼈아픈 사건일 겁니다. 코로나 사태를 이겨내고 다시 날아오를 수 있을까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