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 밴드란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개발한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하나의 이동평균선과 두개의 +/- 편차 선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존 볼린저는 미국의 저술가, 재무분석가로 1983년 볼린저 밴드를 개발했고, 현재도 자신의 볼린저 밴드를 이용해 매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끔 불린저 밴드(ㅂㅜㄹ)로 알고 계신 분이 있는데 볼린저 밴드(ㅂㅗㄹ)인 점 참고해주세요

Image from Investopedia

💡 핵심 요약
- 볼린저 밴드는 존 볼린저라는 사람이 개발한 주가 분석 도구다
- 볼린저 밴드는 중심선과 상단선/하단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 (20, 2) 볼린저 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볼린저 밴드 계산 방법

볼린저 밴드는 2가지 상수를 이용합니다.

  • 이평구간
  • 승수 (정규분포 승수)

예를 들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볼린저 밴드 설정인 (20, 2)의 경우 20일 이평선을 사용하고, 승수는 2입니다.

따라서 각 선의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중심선: 20일 이동평균선(MA)
  • 상단선: MA + 승수 * 20일 표준편차
  • 하단선: MA - 승수 * 20일 표준편차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정규분포 이야기를 잠깐 했는데, 승수는 정규분포에서의 시그마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승수가 1이면 정규분포에서 [-1시그마, 1시그마]를 나타내는 것이고, 볼린저 밴드 안에 주가가 위치할 확률은 34.1*2 = 68.2%입니다. 만약 승수가 2라면, 47.7*2 = 95.4%입니다.

이 말을 다시 풀어 설명하면 승수가 낮으면 밴드 폭이 좁아지고, 밴드안에 주가가 위치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승수를 너무 높이면 밴드의 폭이 지나치게 넓어져 주가를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보통 승수를 2로 설정하는게 밴드 폭도 분석 가능할 정도로 나오고, 밴드 내 주가 위치 확률도 어느정도 나와서 그렇습니다.

 

볼린저 밴드 예시

(20, 2) 볼린저밴드로 매수, 매도타이밍을 백테스트하면 위 그림과 같습니다. 볼린저 밴드가 정확히 맞아떨어진 예시입니다. 물론 실제로는 밴드 상, 하방을 돌파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여러 변수가 있으니 볼린저 밴드 하나만 가지고 매수신호로 이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볼린저 밴드의 한계

볼린저밴드는 단순히 주가 하나만 가지고 계산되는 지표입니다. 가격변동성만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다른 지표와 같이 사용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존 볼린저는 가격으로 산출되는 것이 아닌 다른 2~3개의 지표를 사용해 매수, 매도신호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존 볼린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른 지표로는 MACD, OBV, RSI 등이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볼린저밴드는 단순이평을 사용하는데, 단순이평을 사용하는 경우 최근의 가격정보가 잘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HTS, MTS에 따라 이를 지수이평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